본문으로 바로가기

1. 허리띠 졸라 매기


- 배달음식 비용
- 원하는 것 사는 비용
- 커피값, 담배값 등 매일 몇 천원에서 만원 남짓한 돈들이
- 막 꺼내서 쓰던 물티슈, 집에 있던 공기 청정기

처음으로 해볼 수 있는 것은 진부하지만 지출을 줄이는 것이다.
지출을 줄이는 것이 목적이지만, 궁극적인 목표는 나의 소비를 ‘아는 것’
알고 쓰는 것과 모르고 쓰는 것의 차이가 얼마나 거대한지는 해 본 사람만 안다.
당장에 간단히 알 수 있고, 원한다면 얼마든지 줄일 수 있는 부분에서 자금을 마련해보는 것이 쉽고 편하다



2. 허리띠 더욱 졸라 매기


- 휴대폰, 인터넷, tv요금 줄이기
- 구독을 취소하기(ott, 핸드폰 부가서비스, tv)
- 대출이 있다면 대환 등 고려하기
- 자전거, 버스, 걷기
- 전기,수도,가스 등 유지비용 줄이기
- 점심은 도시락
- 금연, 금주, 취미생활 자제

다음으로 할 일은 조금 더 어렵다. 어지간한 의지로는 도달하기 어려운 부분도 있다.
편리함과 익숙함은 한번만 느껴도 그것을 버리는 것은 매우 혹독한 일이다.
하지만, 이겨내기만 한다면 아주 많은 돈을 절약할 수 있다.
비교를 해드리고 싶지만, 사람이 사는 것이 다 달라서..

적어도 나는 위 내용중 절반만 해소한 상태에서도 매월 30만원 정도의 지출을 줄일 수 있다.
- 휴대폰 9만>3만
- 도시락 20만>7만
- 금연 15만>6만
- 취미생활 자제 20만>7만
지금은 이것들 중에서 네 가지 이상을 실천 중이고, 앞으로 두 가지를 추가로 줄일 계획과 준비를 하고 있다.

위 내용의 궁극적인 목적은 나에게 꼭 필요한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을 분명히 알고, 행할수 있는 의지를 다지는 것에 있다.


3. 안쓰는 물건 처분하기


당장에 집에 있는 충전기가 총 몇개인지, 읽지 않는 책이 총 몇권인지, 하지 않는 게임 카트리지가 총 몇개인지 생각해보자. 쓰지 않는 이불, 다시는 입지 않을 옷까지 아이템은 다양하다.
남들이 사가지 않을 것이라 생각했던 것들도 의외로 팔리기 마련이다. 결국 가격의 문제고 본인의 귀찮음을 이겨내기만 하면 된다.
다만, 판매 전 똑같은 물건을 다시 사게 되지는 않을지 꼭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.


다음은, 들어온 돈을 묶어두는 방법과, 스스로를 관리해서 돈을 모으는 방법에 대해서 자세하게 적으려 한다.

 

 

저축, 재테크할 돈 만드는 방법 - 2

1. 들어온돈 잡아놓기 나를 100% 다잡기에는, 너무 많은 즐길 거리와 사고싶은 것이 세상에 널려 있다. 한 번은 더 생각해보고 해야할 것도 막상 갑자기 꽂히면 충동적으로 해버리기 마련이다. 또

miji13.tistory.com

 

반응형